지갑 속에 넘쳐나는 카드 쉽게 해지 가능해져…
금융위 카드해지 간소화 추진, 일각에서 카드분사 줄줄이 늘어나는 때 실효성 의문
유영미 기자 | 입력 : 2011/10/24 [11:47]
1억 2천만장을 넘어선 신용카드의 구조개선과 소비자 보호차원의 일원으로 카드해지 과정이 쉬어질 전망이다.
금융위원회는 24일, 카드사들이 카드해지를 요구하는 고객들에게 다른 카드상품을 권유하거나 다른 부가서비스를 제시하는 방식으로 해지를 방해하고 있어 신용카드 해지 프로세스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내부 검토를 거쳐 올해 안에 발표되는 신용카드 구조개선 종합대책에 해지절차 간소화 방안을 포함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금융감독원도 카드사들이 카드 해지 등 고객과의 전화상담 과정에서 소비자권익 확보를 위해 감독 강화에 나선다.
이는 신용카드사의 자동응답전화(ARS)에 연결되면 카드해지에 관련된 항목을 찾기 힘들거나 상담원과의 연결을 지연시키는 관행이 있어, 카드해지를 어렵게 만들고 있기 때문.
이와 함께 일부 카드사들의 내부 매뉴얼에 고객의 해지요구에 상담원의 동문서답을 권유하는 방법을 쓰고 있어, 카드 내부 매뉴얼에 대한 표준화 작업도 추진할 방침이다.
금융당국의 이런 조치는 과도한 카드발급으로 지갑 속에서 잠자는 카드가 많아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상반기 현재 발급된 카드 수가 총 1억2230만장으로 지난해 1억1659만장보다 570만장 증가해 일인당 보유하고 있는 카드 수가 4.9장에 달하고 있다. 이는 2003년 카드대란이 일어나기 전 1억480만장보다 1750만장 늘어난 수치다.
신용카드 발급이 급증한 것은 하나SK카드와 올해 국민카드가 새로 생기면서 카드사 간의 경쟁이 더욱 심해졌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은행과 농협 등이 분사를 준비하고 있어 카드발급은 더욱 많아 질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금융당국의 카드해지 간소화가 실효성을 거둘지 미지수다.
한편, 금융위는 카드 가맹점 수수료문제 해결을 위해 직불형 카드 활성화와 가맹점 수수료 대책의 일환으로 현금IC카드에 결제 기능을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렇게 되면 가맹점 수수료를 1%미만으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경제포커스 = 유영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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