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뽀로로 가치 1조원? 뽀로로 절대 못 팔아···“내가 바로 뽀통령이다”

미국 디즈니사, ‘뽀로로’의 판권을 1조원에 팔라고 제안했다 거절당해···

임현화 기자 | 기사입력 2011/07/14 [11:52]

뽀로로 가치 1조원? 뽀로로 절대 못 팔아···“내가 바로 뽀통령이다”

미국 디즈니사, ‘뽀로로’의 판권을 1조원에 팔라고 제안했다 거절당해···
임현화 기자 | 입력 : 2011/07/14 [11:52]
세계적 애니메이션 업체인 미국 디즈니사가 국산 애니메이션 캐릭터 ‘뽀로로’의 판권을 1조원에 팔라는 제안했다가 거절당한 사실이 드러나 화제가 되고 있다.

이 사실은 13일 ‘뽀로로’를 제작한 김일호 오콘 대표이사가 인천에서 열린 ‘새얼아침대화’ 특강에서 언급하면서 밝혀졌다.

이날 김 대표는 “최근 디즈니사가 뽀로로 판권을 구입하겠다며 천문학적 액수를 제시했지만 일언지하에 거절했다”며 “박지성 선수가 국적을 바꾸는 것과 같은 심정이었고, 나는 돈을 벌지 모르지만 국민들에게 돌 맞을까 봐 제안을 거절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또 뽀로로의 평창 동계올림픽 마스코트 활용에 대해 “동계올림픽 마스코트는 별도 제작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뽀로로 캐릭터 사용은 불가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뽀로로는 공식 활동은 불가능하나 비공식적으로 성공적인 올림픽 개최를 위해 돕겠다”고 말했다.

뽀로로의 성공에 대한 기쁨도 털어 놨다. 김 대표이사는 “실제 조사해 보니 국내에만 220여 개 업체 3만6천 명이 뽀로로 관련 산업에 종사하고 있다”며 “동계올림픽 마스코트로 뽀로로 삼자는 등 과분한 사랑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김 대표는 국산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인 뽀로로의 경제적 효과는 5조7000억 원, 브랜드 가치는 8000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8700억 원, 취업 유발효과는 4만3000여 명이라고 소개했다.

실제 뽀로로는 어린이들 사이의 대통령인 뽀통령이라 불리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새로운 문화 아이콘으로 자리 잡은 뽀로로의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된다.

시사포커스팀 = 임현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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