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쉐어=오미현 기자] 트렌드에 민감한 20대는 좋아하는 브랜드와 자신을 동일시하기 때문에 소비하는 브랜드 하나하나를 까다롭게 선별한다.
이에 지난 2013년부터 20대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은 브랜드를 선정해온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올해도 <2018 20대 탑브랜드 어워즈 - 2018 20대가 가장 사랑한 브랜드> 보고서를 발표했다. 2018년 20대는 어떤 브랜드를 가장 선호하고 만족하며 소비했을까?
▲ 라이프스타일 숍 1위 ‘다이소’
라이프스타일 숍 부문에서 1위로 꼽힌 브랜드는 ‘다이소’다. 다이소는 모든 조사 지표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특히 브랜드 선호도에서 다른 브랜드와 큰 격차를 보였다. 다이소는 ‘봄봄 시리즈’, ‘데이지 시리즈’ 등 시즌별로 20대 취향에 딱 맞는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생활용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고, 취향에 맞게 디자인된 제품까지 고를 수 있어 20대의 큰 관심과 사랑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 헬스&뷰티 스토어 1위 ‘올리브영’
2018년 헬스&뷰티 스토어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브랜드는 ‘올리브영’. 올리브영은 브랜드 친숙도, 브랜드 선호도, 비용 효율성, 이미지 적합성 등 모든 조사지표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올리브영은 매일 새로운 제품을 할인하는 프로모션인 ‘오늘세일’을 진행하고, SNS상에서 유명해져 20대에게는 친숙한 ‘SNS 히트템’을 전략적으로 판매했다.
▲ 커피 전문점 1위 ‘이디야 커피’
20대에게 커피 전문점은 식사, 여가, 공부 및 업무를 해결하는 복합문화공간이다. 이런 니즈를 충족시키면서도 20대의 가벼운 주머니 사정까지 생각한 ‘이디야 커피’가 커피 전문점 부문 1위로 꼽혔다. 이디야 커피는 특히 비용 효율성(비용 대비 만족도) 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 카메라 앱 1위 ‘스노우’
카메라 앱이 제공하는 다양한 필터와 우스꽝스러운 스티커는 20대들의 장난감이다. 2018년의 카메라 앱 1위로 ‘스노우’가 선정됐다. 스노우는 필터와 스티커를 끊임없이 업데이트할 뿐만 아니라 라이브 퀴즈쇼를 하고 웹 드라마까지 제작해왔다. 20대가 주로 이용하는 모바일 서비스에 발맞춰 진화했기 때문에 20대의 필수 앱으로 거듭난 것으로 보인다.
▲ 은행 1위 ‘카카오뱅크’
반드시 방문해 업무를 처리해야 했던 기존의 은행들은 시간 절약을 중시하는 20대들에게 매우 불편한 곳이었다. 이를 반증하듯 ‘카카오뱅크’가 올해의 은행 부문 탑 브랜드로 선정되었다. 카카오뱅크는 시간 효율성(이용 시간 대비 만족도), 이미지 적합성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 폰만 있으면 은행 업무를 볼 수 있으며, 간편 로그인 서비스 덕분에 공인인증서 절차도 생략되었다. ‘26주 적금’ 같은 서비스로 어려웠던 돈 모으기도 재미있게 할 수 있다.
▲ 예능프로그램 1위 ‘MBC <나 혼자 산다>’
국민 프로그램 MBC <무한도전> 종영 이후 MBC <나 혼자 산다>가 20대가 사랑하는 예능 프로그램 최강자가 되었다. 화려한 줄만 알았던 연예인들의 싱글 라이프가 사실은 나와 비슷할 때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고, 어떤 방식으로 재미있고 즐겁게 일상을 보내는지 팁도 얻을 수 있기 때문.
그 밖에 △GS25(편의점) △카카오프렌즈(편의점 콜라보 캐릭터) △쿠팡(온라인 종합쇼핑몰) △예스24(온라인 서점) △배달의민족(배달서비스 앱) △망원동(서울 신흥골목상권) △이니스프리(로드숍 화장품) △유니클로(SPA의류) △아디다스(스포츠의류) △좋은느낌(생리대) △호식이두마리치킨(치킨 전문점) △맘스터치(버거 전문점) △아사히(수입 맥주) △농심-짜파게티(비빔면) △아만다(데이팅 앱) △직방(부동산 앱) △LG 그램(노트북) △해커스어학원(종합 외국어학원) △진에어(국내 저비용 항공사) △야놀자(국내 숙박 예약 서비스) △KB국민카드(신용카드) △카카오페이(간편결제 서비스) △tvN(방송채널) △멜론(유료 음원 서비스) △옥수수(영상 스트리밍 앱)가 각 분야별 카테고리 1위를 차지했다.
전국의 20대 남녀 976명을 대상으로 쇼핑, 미용/패션, 음식/음료, 생활, 금융, 콘텐츠 총 6개 분야, 31개 카테고리별로 20대 탑브랜드를 선정한 이번 보고서는 사전 예비조사 이후 2018년 7월 20일부터 7월 29일까지의 조사를 통한 결과이다. 20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친숙도와 선호도, 비용 효율성/시간 효율성, 20대 이미지 적합성 4개 요소에 대해 묻고, 도출된 가중치를 적용해 20대 브랜드 지수를 산출하는 방식이다. <저작권자 ⓒ 뉴스쉐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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