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인 기자 기사입력  2012/07/09 [11:32]
국내 양대 항공사 수출입안전관리 우수 항공사로 공인
수출입업체, 물류업체 33개사 AEO 추가 공인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관세청은 지난 2009년 AEO제도 도입 이후 최초로 항공사에 대하여 수출입안전관리 우수업체(AEO)로 공인하여 수출입업체, 관세사, 운송업자, 선사, 항공사를 연결하는 안전한 수출입공급망(Supply Chain)을 구축했다고 9일 밝혔다.

2012년 제3회 AEO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주)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주), 삼성디스플레이(주) 등 33개 업체를 추가 공인하고, 기존 공인업체 중 종합심사 결과 우수한 평가를 받은 삼성SDI(주), 삼성전기(주)에 대해서는 AEO 최고 등급인 AAA등급으로 상향 재공인하였다.

이로써, 우리나라 AEO 공인업체 수는 수출입업체, 항공사 등 물류업체 총 345개 업체로 늘어나게 되었으며, 수출입공급망상의 전 부문에 걸쳐 더욱더 안전한 무역공급망을 갖추게 되어 우리나라 기업의 수출경쟁력 극대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로 이번에 공인된 업체는 오는 7월 15일자로 공인효력이 시작하며, 관할 본부세관별로 공인증서 수여식이 개최될 예정이다. 

AEO제도는 관세당국이 수출입·물류업체의 법규준수, 안전관리 등을 심사하여 수출입안전관리 우수업체로 공인하는 제도로서 공인업체에는 관세조사 제외, 수출입검사 생략 등 관세행정상의 각종 혜택이 제공된다.

아울러, 관세청이 외국 관세당국과 체결한 상호인정협정(MRA)을 통해, 공인업체는 외국에서도 통관절차상의 동등한 혜택을 부여 받아 물류비용 절감 등 수출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관세청에서는 향후 AEO 공인 지속 확대는 물론, 인적․물적으로 열악한 중소기업이 공인을 쉽게 받을 수 있도록 중소기업컨설팅지원 사업, 적극적인 상호인정협정 체결 추진 등 우리 기업의 수출 경쟁력 극대화에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대전충청본부 = 홍대인 기자

기사제보 - newsshare@newsshare.co.kr
< ⓒ 뉴스쉐어 -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정론 >

2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뉴스쉐어
  • 도배방지 이미지

'1월6일 컴백' 싱어송라이돌 정세운, 독보적 감성 더한 첫 정규앨범 ‘24’ 필름 오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