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쉐어=박예원 기자]지난달 항공운송시장이 사드 보복으로 중국 노선은 감소했지만 일본, 동남아 등 노선 다변화로 전체 상승세를 보였다.
28일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항공운송시장은 국제·국내여객이 전년 동월 대비 1.2% 증가한 997만 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국제선 여객의 경우 지난 3월 중국의 방한 단체여행 제한 이후 중국노선이 감소했지만 원화 강세, 항공노선 다변화로 전년 동월 대비 1.1% 증가한 705만 명을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중국노선에서 38.8% 하락하며 6개월 연속 감소세를 기록했으나 일본(25.5%), 동남아(16.7%), 유럽(14.5%) 등은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였다.
공항별로는 대구(128.7%), 김해(10.4%), 인천공항(4.3%)은 성장세를 보였으나 청주(-83%), 제주(-65.2%), 무안(-30.8%), 양양(-93.6%)공항은 크게 감소했다.
국내선 여객은 공급석이 대형항공사 7%, 저비용항공사 -4.1%로 0.9%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1.4% 증가한 292만 명을 기록했다.
공항별로는 광주(31.4%), 여수(18.2%)공항은 두 자릿수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으나, 인천(-5.6%), 울산(-2.7%), 김포(-2.2%)공항 등은 감소세를 보였다.
항공화물의 경우 IT 제품 및 신선화물 수송 증가 등으로 국제 및 국내화물이 증가해 6.7% 성장했다.
국제화물은 중국(-9.4%)을 제외한 동남아(12.3%), 미주(11.9%), 유럽(11.9%) 등 전 지역에서 증가하며 7.1% 성장한 34만 톤을 기록했다.
국내화물은 제주노선 2.4%, 내륙노선 0.1% 상승으로 2.1% 증가한 2.6만 톤을 기록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중국노선의 경우 수요 둔화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일본·동남아 등 노선 다변화와 원화 강세 등으로 총 항공여객은 소폭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지난 8월 발표한 사드 추가 지원대책을 지속 점검하는 한편 항공수요 회복과 업계 피해 최소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사항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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