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쉐어 NewsShare -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정론!

그것이 알고 싶다! 블로그 활용 '바이럴 마케팅' 핵심 전략

온라인이슈팀 | 기사입력 2015/07/29 [11:32]

그것이 알고 싶다! 블로그 활용 '바이럴 마케팅' 핵심 전략

온라인이슈팀 | 입력 : 2015/07/29 [11:32]

 

▲     © 온라인이슈팀

 

수많은 마케팅 방법 중 요즘 가장 선호되고 있는 마케팅을 꼽으라면, 바로 ‘바이럴 마케팅’이다.

 

바이럴 마케팅은 블로그를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가깝고 친숙하게 접근하는 방법으로, 거부감 없는 마케팅 수단으로 검증받았다. 무엇보다 요즘은 스마트폰과 SNS 사용이 실생활에 밀접하게 결부돼 있어, 온라인상의 블로그와 지식인 카페를 활용한 마케팅은 기업들의 기본 필수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너무 많은 마케터와 온라인광고가 홍수처럼 쏟아지는 가운데, 이 가운데 어느 것이 실제로 효과적인지, 어떤 온라인 홍보가 광고주 기업에게 적합한지 판단하기 어려운 것이 문제다. 온라인 시장이 스마트폰 시스템과 분리되면서 더 많은 혼선이 생기고 있는 것.

 

전문가들은 효과적인 바이럴 바케팅 방법으로 온라인뉴스·블로그·지식인·카페 등을 활용한 기본마케팅에 체계화된 컨텐츠 기획을 결부시켜, 이슈화 공간인 연관검색어·관련검색어·뉴스랭킹 등에 컨텐츠 스토리를 기획하는 것을 핵심키로 꼽았다.

 

또한 바이럴 마케팅을 원하는 기업은 현재의 매출분석과 함께 어떤 전략으로 홍보가 이뤄졌는지에 대한 명확한 분석이 필요하다. 동시에 경쟁사의 마케팅 진행 전략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특히 실전마케팅은 기업의 실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담당 관리자의 효율성 검토 및 분석능력을 바탕으로 타깃에 맞는 전략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는 실전 능력이 중요한 요소다.

문제는 빠르게 변화하는 포털의 흐름과 광고시장의 변화에 발맞추어 간다는 것 자체가 녹녹치 않은 작업이라는 것이다. 그저 바이럴 마케팅을 이해하고 소개해가는 정도로는 기업의 매출과 직결된 성장에 접근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실전마케팅 전문가들은 온라인공간 포털 카테고리 특성과 타켓층 분리 및 기업에 맞는 리타켓팅광고 방향성 설정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이러한 분석 작업을 통한 컨텐츠 이슈화 방법은 매우 전문적이기 때문에 전문가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

 

소비자 정보 공유 대부분 ‘온라인’

 

최근 진행된 국내 한 포털사이트의 소비자 패턴 분석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가 유용한 정보를 얻는 공간으로 블로그 46%, 뉴스16%, 지식인 15%, 카페 15%, 기타 SNS 8%의 순으로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다양해진 정보의 유입경로와 광고플랫폼의 출현에도불구하고 블로그와 뉴스가 정보의 신뢰성에서 단연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블로그와 뉴스의 강점에 대해 온라인홍보 전문가 김용두 대표와 최동인 이사는 “블로그와 뉴스를 통한 마케팅은 먼저 철저한 분석과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타켓마케팅 및 퀄리티 높은 정보에 있다”며 “블로그를 통한 타 SNS로의 정보 유통도 가능하기 때문에 채널로서의 기능이 확실한 것도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요즘 추세인 스토리텔링을 통해 포털 상위노출 전략을 세우고 매출 상승을 위한 전략 컨텐츠 요소 설정은 정확한 포털흐름 파악과 그에 대한 대응이 필수”라며 “정확한 콘셉트와 타깃을 설정하고 차별성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공간점유와 ‘감성마케팅’

 

마케팅 전문가들은 분석에 따른 맞춤 공간을 설정하고, 그 공간을 점유하는 동시에 점유된 공간 안에서의 감성마케팅을 이뤄지도록 하는 것을 바이럴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로 꼽았다. 전문가를 통한 효과적인 마케팅이 필수라는 것이다.

 

전문적이지 않은 마케팅은 성과를 내기 힘들며, 돈 안들이는 마케팅을 강조하다가는 성과 없는 희망고문이 이어질 뿐이라는 조언이다.

 

좋은 제품을 만드는것도 필요하고 그에 맞춰 타켓층을 정확히 분석하는 분석마케팅과 매출결과율을 줄수있는 정확한 마케팅능력을 갖추어야한다.  기업은 기다릴 시간이 없고 하다보면 잘되겠지라는 그 말에 믿음을 줄수 없는 그 상황에 와있다.

 

김 대표는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맞는 정황한 타깃을 분석하는 분석마케팅 및 매출결과율을 줄 수 있는 마케팅 능력이 중요하다”며 “‘하다보면 잘 되겠지’라는 안일한 믿음에는 원하는 결과를 얻기 힘들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온라인홍보 마케팅’ 전문가로 알려진 김용두대표와 최동인대표는 현지 언론과 바이럴 실전에서 활동하고있는 홍보전문가들이다. 일반 블로그마케팅강의에서 하고 있는 추상적인 방법제시가 아닌 정확한 분석과 리타켓팅능력, 정확한 매출성장을 위한 킬링프로젝트 (http://atozworks.net/wp/)를 운영중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함부로 대해줘' 김명수-이유영, 어디서도 볼 수 없는 MZ 선비와 K-직장인의 만남! 환상의 호흡 예고!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