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뉴스쉐어 = 황시연 기자] 기초를 탄탄히 다진 프로그래머가 진행하는 프로젝트는 개발상의 변경 사항이 적어 흔들림 없이 운영되기 마련이다.
이러한 프로그래머가 되려면 꼭 한 번은 배워야 하는 과정이 정확한 객체지향 이론으로 프로그램과 프로젝트를 설계하는 방법, 즉 디자인 패턴을 배우는 일 이며 디자인 패턴을 기초를 다질 수 있는 책이 나왔다.
‘JAVA 객체 지향 디자인 패턴(한빛미디어)’의 저자 전인상 한성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교수와 채흥석 부산대 정보컴퓨터공학부 교수이다.
이 책은 자바 초·중급 프로그래머에게 재사용성과 확장성이 높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설계 원칙을 설명하며, 디자인 패턴 10개를 자세히 설명한다.
1장부터 3장까지는 디자인 패턴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객체지향의 기본 개념을 다루고 실제 이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 지켜야 하는 원칙을 설명하며, 반드시 알아야하는 UML도 다루어져 있다.
4장에서는 디자인 패턴을 간단히 소개하고 5장부터 14장에 걸쳐 가장 기본이 되고 핵심이 되는 10개의 디자인 패턴을 소개하며 디자인 패턴을 이해하고 실제 프로그래밍에 적용할 수 있다면 프로그래머로써 성장하는 부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