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쉐어 NewsShare -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정론!

[인터뷰] 남민우 청년위원장 “朴 대통령, 청년들 이야기 잘 들어 달라 당부”

출범 후 청년 13,000명 만나 … 의견 수렴해 ‘청년 맞춤형 일자리 대책’ 발표

김영은 기자 | 기사입력 2013/12/23 [21:47]

[인터뷰] 남민우 청년위원장 “朴 대통령, 청년들 이야기 잘 들어 달라 당부”

출범 후 청년 13,000명 만나 … 의견 수렴해 ‘청년 맞춤형 일자리 대책’ 발표
김영은 기자 | 입력 : 2013/12/23 [21:47]
 
현장 목소리 모아 정부 부처와 대통령에 전달
희망연봉 3200만원, 현실은 2300만원 … 입사지원서 쓰면서 ‘전공 후회했다’ 47.8%
일자리 창출 위해 청년 창업 분야 지원 확대
직업교육 늘리고 ‘병영 멘토링’으로 군대에서 미래 준비할 수 있게 도울 것

 


[서울 뉴스쉐어 = 김영은 기자] “할 수 있는 일이 있으면 뭐든 시작해라. 시작해야 배운다. 일을 벌려야 한다. 청춘은 ‘도전’이다”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이하 청년위) 남민우 위원장이 대한민국 청년들에게 보내는 메시지다. 23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에 위치한 청년위원회 사무실에서 남 위원장을 만날 수 있었다.

언론에서는 남 위원장을 보통 ‘벤처 1세대의 대표적 성공사례’라고 소개한다. 성공 뒤에는 수많은 실패와 엄청난 노력이 있었다고 남 위원장은 말했다. 또한 그 덕에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과 소통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었고, 그 노력을 인정받아 청년위원장이 된 것 같다고 털어놓았다.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는 우리나라 역사상 처음으로 탄생한 청년정책 전담기관이다. 대한민국 2030세대와 소통하고, 그들의 눈높이에 맞는 청년 정책을 기획, 조정, 평가하기 위해 설립된 대통령 자문기구다. 
 

현장 목소리 모아 정부 부처와 대통령에 전달해

“청년들이 필요로 하는 바가 무엇인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정책을 만들어 대통령에게 자문하는 것이 청년위의 중요한 역할이죠”

일부 언론에서는 청년위원회의 업무가 정부 부처의 정책과 중복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남 위원장은 역할에 대한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면서 청년위의 역할에 대해 설명했다.

“청년위는 교육부, 고용부, 청년부 등 정부가 아니라 대통령직속 자문기구에요. 대통령께서도 이번 2차 회의에서 청년관련 정책들이 현장에서 제대로 돌아가고 있는지 챙겨달라고 부탁하셨어요. 이걸 부처랑 얘기해서 (현장에서) 잘 돌아갈 수 있게 하고 피드백도 해주고 그렇게 해주면 좋겠다고 하셨고요. 당연히 정부부처와 중첩되게 일해선 안 되고, 대통령의 목소리로 피드백을 드리는 거죠”
 

희망연봉 3200만원, 현실은 2300만원 … 입사지원서 쓰면서 ‘전공 후회했다’ 47.8%

지난 7월 출범 후 청년들을 만나기 위해 16.548km의 거리를 달렸고, 약 13,000명의 청년들을 만났다. 남 위원장은 청년들의 의견과 일자리 환경이 다름을 확인하고 이를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청년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청년들이 요청한 전국 32개 지역을 찾아 ‘타운홀미팅’을 가졌어요. 청년들이 안고 있는 취업, 창업, 교육, 주거, 등록금문제 등 다양한 고민과 불만을 허심탄회하게 들을 수 있었죠. 청년들은 정당하게 대우받고, 능력중심의, 창조적이고 세계를 움직이는 의미 있는 일자리를 원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실의 일자리는 다소 거리가 멀었고, 이런 목소리를 청년위 제2차 회의를 통해 대통령께 보고된 ‘청년 맞춤형 일자리 대책’의 밑거름이 됐습니다”

청년위는 지난 18일 대통령과의 2차 회의에서 현장 목소리를 반영한 ‘청년 맞춤형 일자리 대책’을 발표했다.

그는 청년 맞춤형 일자리 대책의 핵심 방향에 대해 ▲교육과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보상과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청년 일자리 늘리기, ▲숨은 일자리 찾기라고 소개했다.

특히 교육과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고졸 취업자의 ‘선취업·후진학’ 여건을 개선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고졸 취업자나 재직자의 대입 특별전형 규모를 2013년 5,580명에서 2016년에는 1만 명 수준으로 늘리고 이들에게 국가장학금을 우대 지급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고졸 근로자가 군에 입대하더라도 고용관계를 계속 유지하는 기업에 대해선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도 강구했다.

또한 청년의 중소기업 취업을 유도하고자 중소기업에서 인턴으로 근무한 후 정규직으로 전환 시 취업지원금을 제조업, 생산직에서 정보통신·전기·전자 등의 업종까지 확대하고 지원금 수준도 단계적으로 인상할 계획이다.

남 위원장은 이번 대책을 고용노동부, 교육부 등 각 부처와 함께 빈틈없이 추진하고 점검해 하락하고 있는 청년 고용률을 반등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지속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피드백하면서 취업 이외에도 주거, 아르바이트, 등록금, 교육 등 다양한 고민을 해결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일자리 창출 위해 청년 창업 분야 지원 확대

최근 일, 구직활동, 교육훈련을 받지 않는 청년층을 일컫는 니트족(NEET, 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이 늘어나고 있다는 보도가 있었다. 한국노동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15~34세 청년 니트족은 2003년 75만1000명에서 2010년 99만6000명으로 늘어났고, 작년에는 사상 처음 100만 명을 넘었다. 이와 관련해 남 위원장은 청년 일자리 창출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번에 발표한 ‘청년 맞춤형 일자리 대책’에도 포함됐다.

“고령화로 인해 기성세대의 근로기간이 길어져 중장년층의 취업자가 늘어났고, 높은 대학진학률과 입시교육, 스펙중심 취업준비로 산업 현장과는 거리가 먼 학생들의 배출이 청년 니트족 증가의 원인으로 볼 수 있어요. 해결방안은 청년 일자리 창출에 있어요. 누구나 열심히 일할 수 있고, 정당하게 보상받는 일자리가 마련된다면 니트족 문제는 반드시 해결될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청년위는 청년 일자리를 늘리는 방안으로 벤처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을 위해 특허심판 기간을 2013년 9개월에서 2016년에는 6개월로 단축하고 금융 지원시 지식재산권에 대한 가치평가를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또한 사회적 기업 등 소셜 벤처 분야의 청년을 지원하기 위해 중소기업 창업 지원 자금 중 150억 원 규모를 소셜 벤처 창업 청년에게 우선 지원하고, 각 지역별로 사회적 경제분야에 관심 있는 청년들이 상시 접근할 수 있게 거점 공간을 마련하고 관련 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직업교육 늘리고 ‘병영 멘토링’으로 군대에서 미래 준비할 수 있게 도울 것

청년실업은 대한민국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유럽연합(EU)은 23.5%에 달하는 청년 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졸업 후 4개월 이내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청년위는 청년실업 해결을 위해 직업교육과 관련하여 산업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자 해요. 현장의 수요가 많은 S/W와 IT 서비스 분야의 단기 직업교육과정을 획기적으로 늘려갈 계획이에요. 전공에 관계없이 취업의지가 강한 대학생들이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하고요. 산업 수요가 높은 폴리텍대학을 확산해 직업 교과 과정을 널리 접목하는 방안도 연구해 보고자 해요”

우리나라는 특히 남자 청년의 병역의무. 청년들은 ‘시간 낭비’라는 도 많다. 청년위는 이를 위해 ‘병영 멘토링’을 진행하고 소개했다.

“올해 세 차례에 걸쳐 육군·공군·해군 장병들을 직접 찾아가 만났고, 내년에는 찾아가는 병영 멘토링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에요. 장병들은 주로 전역을 앞두고 향후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사회에 나가 잘 적응할 수 있을지, 창업은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는지 등 주로 진로와 직업에 대한 고민과 걱정이 많았어요. 2014년에도 멘토링을 지속해서 군대에서 미래를 준비하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자 합니다”

< ⓒ 뉴스쉐어 -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도배방지 이미지

  • [인터뷰] 남민우 청년위원장 “朴 대통령, 청년들 이야기 잘 들어 달라 당부”
  • 2030정책참여단, ‘나, 너, 우리’ 주제로 2차 공개오디션 실시
  • 이동
    메인사진
    영화 ‘오후 네시’, 제42회 브뤼셀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경쟁부문 공식 초청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