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60세, 꽈배기로 다시 일어선 ‘스마일 꽈배기’ 박진근 대표망해봐서 피곤함도 버틴다
“고생 말로 다 못한다. 내 평생 고생은 그 때 다 한 것 같다“고 말문을 연 박진근(61·남)씨. 그의 가게 ‘스마일 찰진 꽈배기’는 울산시 남구 큰 대로변에 있다.
박진근씨는 처음부터 꽈배기 장사를 한 것이 아니다. 이 자리에서 슈퍼를 25년 정도 했다. 처음에 슈퍼를 했을 때는 재미가 좋았다고 한다. 그러나 대형 마트와 편의점들이 곳곳에 들어서며 가게를 유지 할 수가 없어서 슈퍼를 정리했다. 그 즈음 지인의 소개와 권유로 카스테라 가게를 오픈했다. 그때만 해도 소문이 꽤 나 있는 브랜드 카스테라여서 걱정 없이 오픈을 했다고 한다.
“고생은 그 때부터 시작됐지. 오픈한지 딱 3개월 만에 쫄딱 망했어요. 누가 사 먹으러 와야지요. 내가 아무리 홍보하고 좋은 재료 쓴다고 말해도 이미 소비자는 등을 돌렸더라고”
‘먹거리 x파일’에서 ‘대왕카스테라’ 식용유 논란 언론 보도가 전국을 휩쓴 후 그 여파는 상상 이상이였다고 박진근씨는 말했다. 그렇게 카스테라로 1년을 버텼다. 재료를 보니 재료가 괜찮아서 살려 보려고 했단다.
“장사가 망하니 시간이 많아지대요. 6개월 동안 반죽만 만졌지 뭐. 이 재료로 케잌도 만들어 보고 이것저것 나 혼자 반죽 갖고 장난 좀 쳤지요.”
그렇게 반죽과 반년을 지내고 나니 반죽에 대한 감각이 생겼다. 온도와 물의 양에 따라 묽어지고 부푸는 정도도 익혔다.
“홍보한다 생각하고 싸게 팔아도 안 팔리는 거예요. 사먹은 사람은 또 오는데 사람들이 안 사먹으니 도리가 있나요. 팔린 날은 좀 나은데 안 팔린 날의 기분은 말로 표현할 수가 없어요”
그렇게 5일장을 따라 다니던 중 유독 손님들이 줄 서서 먹는 집이 하나 있었는데 그 집이 바로 꽈배기 집이였다. 호기심에 가서 사먹어 보니 맛은 있는데 박진근씨 입에는 안 맞았다고 한다.
“내 입에 안 맞는 게 뭐가 중요해요.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줄서서 사먹는다는 거지.”
그 때부터 인터넷으로 꽈배기 맛집을 찾기 시작했다. 부산으로 서울로 전국 방방곡곡을 다니며 먹어보고 만드는 방법을 연구했다. 그러던 중 서울에서 맛집을 발견, 그 길로 눌러 앉아 20여 일이 넘게 꽈배기 하나에 매달렸다. 꽈배기를 배운 후는 새로 오픈하는 집도 가서 도와주며 배웠다. 박진근씨의 그때 나이 60세였다.
그렇게 배운 꽈배기를 가지고 그해 1월 말 다시 가게를 열었다.
“누가 사먹나요? 몇 날 며칠 동안 꽈배기 만들어 길거리에서 살았지요. 길 가는 사람 세워놓고 꽈배기 안 먹으면 안 보낸다는 결심으로 시식을 했지. 추운 게 있나. 살아야지.”
그렇게 학교 앞으로 사무실로 거리로 꽈배기를 들고 홍보를 다녔다. 몇 달이 지나니 찾아오는 고정 단골들이 생기고 입소문이 났다. 입소문이 난 후에도 여름휴가를 이용해 일주일동안 전국을 돌며 꽈배기를 연구했다.
이것 팔아서 큰돈은 못 번다고 말하는 박진근씨의 꽈배기는 한 개에 500원이다. 하루 종일 서 있고 새벽에 문 열고 밤늦게 퇴근하는 이 일이 너무 힘들다고 한다. 그러나 망해봤기 때문에 버틸 수 있다고.
“내가 이제 반죽을 만질 수 있으니 망하지는 않겠구나 하는 믿음이 있으니 하는 거예요. 망해봤기 때문에.” <저작권자 ⓒ 뉴스쉐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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