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쉐어=이세진 기자] 지난 6월 수립한 제1차 국토교통 연구개발 종합계획에 따라 국토교통 R&D가 전면 개편돼 연구 환경이 개선될 전망이다.
7일 국토교통부는 R&D 사업 일몰제 등 정책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연구자가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국토교통부 소관 연구개발사업 운영규정' 전부개정안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개정안 행정 예고 기간은 오는 8일부터 20일간이다.
R&D 관리기관인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과 함께 학계와 산업계의 연구자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로부터 의견을 수렴한 개정안에서는 기획‧선정‧연구‧활용에 이르는 R&D 라이프사이클 전반의 혁신을 추진한다.
먼저 R&D 기획 단계에서는 연구자들이 수행하고자 하는 연구과제를 자유롭게 제안하도록 온라인 접수창구를 신설하고, 제안 과제가 신규 기획과제로 채택되기까지의 과정도 투명화‧정례화해 예측 가능성을 높인다.
과제의 선정‧평가 단계에서도 평가위원 위촉 시 연구 실적과 논문 등의 자격요건을 강화함으로써 평가의 전문성을 높여 최적의 연구자가 선정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사업화 목적의 과제에 대해서는 기술개발 방향에 대한 조언에 중점을 둔 컨설팅 평가를 시범 도입한다.
연구 단계의 행정 부담도 대폭 완화한다.
연구과제의 접수 및 협약 과정을 온라인화하고 과제 평가 시 실적증빙서류 제출을 폐지하는 등 종이 없는 연구행정을 구현하고, 반복되는 점검회의를 최소화하는 등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이 같은 운영규정 개정사항 외에도 회의비 등 복잡했던 연구비 정산과정을 간소화하는 한편 성과가 있는 R&D의 후속 연구를 지원하는 이어달리기 사업 신설과 우수 기술의 시장진출 지원을 위한 국토관리청과 산하 공공기관 중심의 공공구매협의체 활성화 방안도 함께 추진한다.
개정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의견이 오는 28일까지 우편·팩스 또는 이메일을 통해 국토교통부 미래전략일자리담당관실에 제출할 수 있다.
김형석 국토교통부 정책기획관은 “이번 혁신방안은 그동안 관리에 중점을 두어온 국토교통 R&D를 연구자의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했다는데 의의가 있다”며 “국토교통 R&D가 성과 중심, 연구자 친화형으로 자리잡도록 새로운 개선과제를 계속 발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쉐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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