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창근 기자 기사입력  2014/01/26 [13:37]
농진청, 맥류 생육재생기 관리 요령 소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서울 뉴스쉐어 = 류창근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생육재생기가 다가옴에 따라 웃거름 주기과 가뭄 예방 등 맥류 안정생산을 위한 관리요령을 제시했다.
 
2월 상순경 지상 1cm 부위의 잎을 자른 후 잎이 1cm 이상 다시 자랐거나 뿌리가 2mm 정도 자란 상태에서 하루 평균 기온이 0℃ 이상으로 3∼4일 동안 지속될 때다.
 
관리 방법은 생육재생기 직후 10일 이내에 1차로 웃거름 10a당 4~5kg을 주고  20일 후 2차로 나눠주되 토양과 품종, 생육 특성에 따라 알맞게 조절하면 된다.
 
농진청에 따르면  웃거름을 줄 경우 뿌리생장 촉진시기부터 생육후기까지 비료효과가 지속돼 이삭 당 알 수가 많아지고 잘 여문다.
 
또한 가뭄이 예상되는 곳에는 배수구 작업을 겸한 제초 작업을 해 수분 증발을 막고, 서릿발 피해가 예상되는 곳은 뿌리가 들뜨지 않게 땅을 밟아 주는 것이 좋다.
 
비가 많이 오거나 얼었던 땅이 녹으면서 물이 잘 빠지지 않는 곳은 잎이 습해피해를 받을 수 있으므로 물을 빼 해 뿌리 활력을 좋게 하고, 요소 2%액(물20ℓ에 요소 400g)을 10a당 100ℓ씩 2∼3회 뿌려주면 생육회복에 도움이 된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뉴스쉐어
  • 도배방지 이미지

우주소녀 쪼꼬미, 노라조와 ‘흥칫뿡’ 깜짝 컬래버 무대→유쾌한 케미 빛나는 인증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