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인 기자 기사입력  2012/08/28 [13:21]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UNI-PASS) 수출 1억불 달성
탄자이나아와 2천만불 수출 계약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관세청은 탄자니아 조세청에 1,961만불(약220억원) 상당의 우리나라 전자통관시스템(UNI-PASS)을 수출하기로 계약했다고 28일 밝혔다.

*전자통관시스템은 물품의 수출입시 거치는 물품신고, 세관검사, 세금납부 등의 절차를 온라인, 인터넷 등 전자방식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시스템

*UNI-PASS는 한국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의 브랜드명으로, 현재 관세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업무처리 시스템(화물관리, 수출입통관, 징수시스템 등)의 총칭임

이번 탄자니아 전자통관시스템 수출 성사로 관세청은 2005년부터 전자통관시스템 수출을 시작한 이후 아국 전자정부 수출기관 중 최초로 1억불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또한, 탄자니아 자체적으로 아프리카 투자환경개선기금(ICF)을 지원받아 1,961만 달러 규모의 전자통관시스템 구축사업을 수행함에 따라, 이번 수출은 그 의미가 더욱 뜻 깊다.

이번에 탄자니아에 수출하게 되는 시스템은 수출입통관, 징수, 수출입화물관리, 사후세액심사, 위험관리, 사후심사시스템 등으로 관세행정 업무에 필요한 핵심적인 시스템을 포함하고 있다.

관세청은 이번 수출을 성사시키기 위해 2011년 7월 한국 관세청장과 탄자니아 조세청장간 관세행정 현대화를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 2012년 3월 탄자니아 조세청 전자통관시스템 실사, 탄자니아 관세국장 초청연수를 실시하는 등 양국 관세당국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관세청에서는 이번 탄자니아 전자통관시스템 구축 사업을 아프리카 지역 국가들에 대한 UNI-PASS 수출사업의 교두보(橋頭堡)로 활용하고, 향후 우리 UNI-PASS의 해외수출 확산에 더욱 박차를 가해 나갈 계획이다.

대전충청본부 = 홍대인 기자

기사제보 - newsshare@newsshare.co.kr
< ⓒ 뉴스쉐어 -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정론 >

2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뉴스쉐어
  • 도배방지 이미지

'1월6일 컴백' 싱어송라이돌 정세운, 독보적 감성 더한 첫 정규앨범 ‘24’ 필름 오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