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군수는 국토해양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전북 김제시 및 완주군이 지역구인 최규성 국회의원과 국토위 소속 국회의원을 만나기 위해 27일 국회의원 회관을 방문 했다.
이 군수는 국회를 방문 우리군의 당면 현안사업인 대전-함양-거제 철도개설사업의 당위성과 필요성 등에 대하여 설명하고 지속적인 관심으로 우리군민의 염원이 반드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요청 했다.
이 군수는 국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지난 11월 5일 서울에서 개최된 공청회를 언급하며 '2009년 12월 한국교통연구원의 국가철도망 전철화 최종 보고서에는 대전-함양-진주 구간의 우선순위가 11위, 김천-합천-진주구간이 13위 였는데도 11월 5일 서울서 개최한 공청회에서는 비용 절감 등을 이유로 김천-합천-진주구간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토론자의 언급이 있었다.'며 대전-함양-진주 구간은 배제 되었으므로 금산, 무주, 장수, 함양, 산청군이 상호 협력하여 대처해 나가야 한다.며 당위성을 적극 설명했다.
특히, 이 군수는 “ 대전-진주-거제 구간은 김천-진주-거제 노선보다 년간 이용객이 100만명 이상 많고 건설효과 등 절감편익은 1,273억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전-진주-거제 철도 노선은 국토의 중심축을 연결하여 동북아를 하나로 연결하는 세계의 중심권을 거대 지역권으로 구축하는 근간이 될 뿐 아니라 영호남의 갈등을 해소하여 화합의 장으로 변화 시키고, 낙후된 중․남부 내륙지역의 지역경제를 활성화는 물론 국가의 정책 이념인 국가균형 발전과 저탄소 녹생 성장에도 크게 이바지 할 것이라고 브리핑 하며 당위성을 전했다.
이에 국토위 간사인 민주당 최규성 의원은 본 철도노선은 직선화와 백년대계 등을 위하여 타당함을 인정하고 한나라당 간사인 최구식 의원과 긴밀히 협조하여 함양을 경유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 하겠다.고 했다.
앞으로, 이 군수는 “대전-함양-진주 노선은 김천-합천-진주 노선보다 연간 이용객이 100만명이 많고, 지역경제 활성화, 국가 균형발전, 영호남교류 활성화를 위하여 꼭 필요한 노선"이라며 " 5개군이 상호 협력하여 대처해야하고, 지역 국회의원들과 협조체제 구축은 물론 지역 주민들에게도 홍보하여 철도개설 필요성이 인식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우리지역으로 노선이 확정되도록 최선을 다 할 계획이다.